등산 장비 선택 및 구입요령2(배낭) 2009/12/4
이번엔 배낭에 대해서 알아보자.
배낭 역시 등산화 못지 않게 꽤 중요한 등산 장비로서....
장시간 산행하거나....용량이 큰 배낭을 메고 산행할 경우에는...
반드시 용도에 맞는 적당한 배낭을 메야 편안한 산행을 할 수 있다.
몸에 안맞는...무겁고 불편한 배낭을 메고 10시간 이상 산행을 한다고 상상해보라...
무거운 하중을 골반에서 받쳐주지 못하고 어깨에 하중이 다 실려서 어깨끈이 어깨를 파고들고...
한 마디로...산행 그 자체가 고행이다.
배낭에 대해서 일반론적인 이야기부터 한다면...
우선....서울 근교산행만 하고....4시간 미만의 산행하시는 분들은....
큰 배낭이 필요없기에....사계절 30리터 전후의 배낭 하나로 버텨도 된다.
나같은 경우에는....30리터(에코로바 제품으로서 용량이 적게 나와 실용량이 20리터 정도 밖에 안됨)배낭 하나로...
7년을 메고 다녔는데...큰 불편없이 다녔다.
물론 그 당시는 등산 초보시절이라...한달에 두번 정도 산행을 하던 시절이었는데....
중식도 김밥 한줄이나 컵라면 달랑 한개 등...꼭 필요한 것들만 갖고 다녔기에 가능했다.
비 오거나 눈이 많이 오는 날은 산행을 안했고...^^*
앞으로 이야기 하는 내용은 일주일에 최소 한번 이상 산행하시는 분들께 해당하는 글로서
암벽이나 비박 등...특별한 산행시의 배낭을 제외하고 일반론적인 부분만 말하고자 한다.
우선....어떤 용량의 배낭이 얼마나 필요한가....
한 여름 서울 근교 산행시...남자의 경우 25~35리터 정도
여자의 경우 20~30리터 정도
간절기(3월~5월,9월~11월)...남자:30~40리터
여자:25~35리터
상기 두 시즌을 합쳐서....남자는 35리터 배낭 하나로도 충분하고~
여자는 30리터 배낭 하나면 역시 충분하다.
굳이 두 시즌을 구분한 이유는....배낭이 넉넉하면....각도 안서고~^^* 때에 따라선 덜그럭 소리가 난다.
배낭이 여유가 없이 약간 작은듯한 경우에는 물건 수납이 불편하다.
동절기(12월~2월)...남자:35리터 이상
여자:30리터 이상
이상....서울 근교 산행시 필요한 배낭 용량을 언급하였는데....중복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으므로...
간단히 정리하면....남자는 30리터급 하나 40리터급 하나...
여자는 25리터급 하나 35리터급 하나..면 된다...
굳이 하나로 해결하고 싶다면....남자는 35리터 여자는 30리터 정도면....사계절 서울 근교산행을 할 수 있다.
문제는....지방 원정 산행(당일 또는 무박 원정산행)인데....
봄~가을까지의 지방 원정 산행은 남자 35~45리터 여자 30~40리터면...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충분하다.
한겨울 지방 원정 산행일 경우에는....위보다 5~10리터 이상 커야한다.
예를 들어 버너 코펠을 가져가야하는 동계 무박 산행일 경우 남자는 45~50리터 정도는 되야한다.
텐트 침낭 등을 가져가는 비박 산행일 경우 남자는 80리터 이상 여자는 60리터 이상의 배낭이 필요하다.
이상 언급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남자는 25~30리터급, 35~40리터급, 45~50리터급 정도
여자는 20~25리터급,30~35리터급 40~45리터급 정도 구비하면 된다.
굳이 세 종류의 배낭이 아니라 두 종류의 배낭만 구비해도 무방하다.
물론....비박 등...특수한 산행시의 배낭을 별도로 하고....
이상...필요한...배낭의 용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다음은 어느 브랜드의 배낭이 적당한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실....25리터급 이하의 배낭은...브랜드에 상관없이 구입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25리터급 이하의 배낭은...무게도 많이 실리지 않을 것이고 대부분 근교산행이므로 산행 시간도 짧다.
배낭 용량이 커지고....무게가 많이 실리면....배낭의 중요성은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커진다.
각설하고.....
30~35리터 이하의 배낭은....오스프리 배낭을 권하고 싶다(본인의 경험상....)
오스프리 배낭의 특징은....일반 배낭 중에서 가장 가볍고...모델도 다양하고...수납도 편리하고...
수입 배낭 치고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용량이 비교적 크다는 것이 장점인데 예를 들어 오스프리 배낭 28리터급이...
다른 배낭 35리터 정도 된다.
35리터 이상....배낭의 용량이 커질수록....배낭의 중요성이 부각되는데....그레고리 배낭이 좋다는 것이 중론이다.
배낭하면....일반적으로 그레고리 배낭을 최고로 쳐주는데....
그 이유는....배낭에 실린 하중을 골반과 어깨에 골고루 분산시켜 무게감을 느끼게 하지 않고....
장시간 산행시에도....어깨가 아프지 않고...비교적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유일한 단점....많이 비싸다...아크테릭스만큼 비싸지는 않지만...
직접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요즘 새로 나온 COOD(쿠드)배낭도 상당히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35리터급이 100,000원 정도 한다고 하는데....가격도 저렴하고....성능도 좋다고 한다.
이외에....많이 팔리고 있는 도이터나 써미트, 바우데 배낭도 평판이 좋은 배낭들인데....
가격은 좋은 편인데...약간 무겁다고 한다.
세계 최고의 배낭이라 일컫는 캐나다 명품 아크테릭스 배낭은...내구성이나 견고한 면에서는 세계최고가 맞다.
또한...요즘 말로 제대로 간지 나고~폼생폼사에 사는 분들에게는 구미에 딱 맞는 제품이다.
하지만...본인 경험상...쪼금 많이 무겁고....그레고리만큼 편하지 않은 느낌이라...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어느 특정 브랜드를 언급한다는 것이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므로...조심스럽기는 하나....
초보자들에게 일정 부분 도움을 주기 위한 글이나...오해가 없기를 바라면서...)
30~35리터급 이하 배낭은 오스프리
그 이상급은 그레고리가 좋다.
여기서 브랜드 선택만큼 더 중요한 것이 모델의 선택이다.
즉...암벽용,알파인용,트래킹용 등...여러가지 모델들이 있으므로 본인의 산행 성격에 맞는 모델을 선택해야한다.
중요한 것은....비싸고 좋은 제품을 얼마나 싸게 사느냐...하는 부분이다.
초보자들은....어떤 제품을 구입하는데...이 가격이 싼건지 비싼건지...전혀 감이 안잡힌다.
때문에....초보자들이 등산 장비를 구입할 때는....장비점에 가서 충동구매를 하지 말고....
사전에...내게 어떤 용도의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사실 초보자들은 자신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도 모른다 ^^*)
등산장비에 관해 많이 아는 분에게 반드시 조언을 구하고...심사숙고 해서 구입을 해야한다.
비싼 제품을 싸게 사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내게 정말 필요한 제품(용도에 최적화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인데...이럴 경우 약간 비싸게 지불해도 괜찮다.
이상으로 배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상기 내용도...충분치 않은 설명이라 쪼끔...떨떠름...하다. -.-;;
보다 더 구체적인 부분과 가격적인 면까지 언급하기에는...너무나 민감한 부분이기에....
장비번개나...또는...쪽지로 문의하시면.....아는 한도내에서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등산복에 대해선 다음에.....^^*